START 계약서

START 계약서란 무엇인가요?

START (Standardized Term Agreement for Raise Transactions) 계약서는 스타트업이 엔젤 (Angel), 씨드 (Seed), 프리 시리즈에이 (Pre-Series A)의 초기 단계 투자를 유치할 때 사용 할 수 있는 한국 최초의 초기 투자용 표준계약서 입니다. 스타트업이 초기 투자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겪는 법률상의 어려움과 비용 문제를 해결 하고 투자자와 창업자간 안정적이고 빠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작성 되었습니다. 주요 항목인 기업가치 (pre-money valuation), 회사정보, 투자금액 등을 간략히 기입한 후 계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START 계약서는 다수의 벤처캐피탈 회사들로부터 긍정적인 검토를 받았기에 더욱 안심하시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받기

국문버전

English

START 계약서 Changelog

중요 조항 및 작성 요령

각 유형별 차이는 무엇인가요?

전환우선주투자계약서(Convertible Preferred Shares with Simple Participation)

전환우선주로 주식을 발행하는 내용의 계약서로, 잔여재산분배에 대한 우선권이 투자금을 우선적으로 보호받되 최대 지분율에 따라 잔여재산을 분배받도록 규정됩니다

전환우선주투자계약서(Convertible Preferred Shares with Full Participation)

전환우선주로 주식을 발행하는 내용의 계약서로, 잔여재산분배에 대한 우선권이 투자금을 우선적으로 보호받은 후 지분율에 따라 잔여재산을 분배받도록 규정됩니다

보통주투자계약서(Common Shares)

보통주로 주식을 발행하는 내용의 계약서입니다.  

어떤 투자자 혹은 스타트업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계약서인가요?

투자자의 권리를 보장 받으 창업팀과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초기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부담을 떠안지 않으면 후속투자를 염두에 두고 있는 스타트업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회사의 초기단계에 불필요한 지나치게 세부적인 조항보다는 안정적이고 빠르게 투자를 마무리 회사의 성장에 몰두할 스타트업-투자자 팀을 위한 계약서 입니다.

START 계약서를 쓴다면 법률상담을 받지 않아도 되나요?

가능하면 설명문을 통해 직접 작성할 수 있게 하였으므로 별도로 법률상담을 받지 않고 작성이 가능합니다. 다만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주식을 발행한 다음에는 반드시 증자 등기를 하여야 한다는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TART 계약서 중 전환우선주와 상환전환우선주는 무엇이 다른 것인가요?

START 계약서 중 전환우선주투자계약서에 의해 발행되는 주식은 전환우선주 입니다일반적인 상환전환우선주는 (i) 상환권, (ii) 전환권, (iii) 배당에 대한 우선권, (iv) 잔여재산분배에 대한 우선권이 있는데, 전환우선주투자계약서는 전환권과 잔여재산분배에 대한 우선권만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